본문 바로가기
English Books

Crying in H Mart: A Memoir - Michelle Zauner

by Naco_mint 2024. 1. 6.

미쉘 조너 - H마트에서 울다

 

 

 

길이       256 pages

출판일   April 20, 2021

작가

   ▷ 유대계 미국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출생, 미국에서 성장

   ▷ 얼터너티브 팝 밴드 Japanese Breakfast의 보컬

   ▷ 1989년 출생

 

평점

 Amazon                      4.4
Goodreads                  4.3
내 평가                        3

 

영어 난이도    
 

어머니와 자기 정체성의 일부인 한국을 드러내는 매개체로 다양한 한국 요리를 한국 단어를 섞어 설명하는데, 한국 재료의 나열과 설명이 오히려 집중을 흐트려뜨린다.

감상

뉴욕 타임즈 베스트 셀러. 우리 모두의 아킬레스 건인 어머니, 그리고 죽음을 소재로 해서 그런 지, 아마존과 굿리드에서도 평점이 높다. 게다가 H mart는 미국 생활을 한번이라도 경험해 본 적 있는 한국인에게는 너무도 친숙하고 또 은혜로운 노스탤지아. 그럼에도 그녀의 긴 애도와 어머니에의 그리움을 나는 오로지 머리로만 이해했고, 그녀의 상실과 고통을 완전한 타인의 느닷 없는 회한처럼 낯설어 하였다. 극성 맞고, 직설적이며, 때로 자기 중심적인 그녀의 어머니는 분명 '한국 어머니'이지만 지나치게 전형적인 모습으로 그려져 피상적으로 느껴지고, 정체성의 혼란을 겪다가 자신과, 또 어머니와 화해하는 과정 또한, 수없이 반복된 이야기의 안전하고 지루한 변주였다. 실제 그녀의 삶이 그러했고, 그녀의 어머니가 그렇게 존재했으니 그 삶과 관계와 성장과 변화는 특별하겠으나,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식만 놓고 보자면 '그럭 저럭'의 삼점짜리. 

 

한줄평

어디서 만난 적 있는 것 같은, 그러나 모두가 그러하진 않을 그녀의 어머니

 

더보기

CBS Sunday Morning에서 진행한 작가와의 인터뷰. H mart와 책과 그녀의 어머니와 요리를 짧게 모두 담아냈다.